BMW 코리아가 뉴 7시리즈를 공식 출시했다. 뉴 7시리즈는 6세대 7시리즈의 부분변경 모델이지만, 풀 모델 체인지에 가까운 디자인 변화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BMW의 상징인 키드니 그릴은 기존 모델 대비 50% 가량 커졌으며, 앞 범퍼 아래 공기 흡입구는 에어 디플렉터와 통합하고 크롬장식을 더해 세련되게 다듬었다. 측면의 에어브리더도 수직 형태로 바꿔 더욱 눈에 띈다. 뒷부분은 L자형 LED 테일램프를 더욱 얇게 다듬고, 크롬라인 하단에 조명을 더해 다듬었다. 우아하면서도 독보적인 이미지를 구현했다고. 


한편, 뉴 7시리즈 전 모델에는 최대 500m의 조사범위를 자랑하는 BMW 레이저 라이트가 적용됐다. 디자인 취향에 맞춰 두 개의 선택지를 제공한 점도 인상적. 스포티한 이미지의 M 스포츠 패키지 또는 우아함을 강조한 디자인 퓨어 엑셀런스(Design Pure Excellence) 라인을 고를 수 있다.


BMW는 뉴 7시리즈의 실내에 대해 “넓은 공간과 엄선된 소재, 다양한 디자인 요소들을 아울렀다”고 밝혔다. 기존 대비 퀄팅 처리 면적을 넓힌 최고급 나파 가죽 시트(코냑, 모카 등 두가지 색상에만 제공, M760Li xDrive의 경우 메리노 가죽) 및 통풍 기능과 메모리 기능을 포함한 전동 조절식 컴포트 시트, 4존 에어컨, 인디비주얼 가죽 대시보드를 모든 7시리즈에 기본 적용했다. 


BMW 터치 커맨드 시스템을 통해 뒷좌석에서도 차량의 각종 기능 등을 제어할 수 있으며, 선택사양으로는 바워스&윌킨스(Bowers & Wilkins) 다이아몬드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포함한 10인치 풀 HD 터치 스크린 디스플레이가 제공되는 뒷좌석용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이 있다.


롱 휠베이스 모델에는 파노라마 글래스 스카이 라운지 (730Ld xDrive 제외), 마사지 시트, 히트 컴포트 패키지가 추가 적용된다. 750Li xDrive 프레스티지 모델의 ‘이그제큐티브 라운지’는 넓은 무릎공간과 더불어 앞 조수석을 9cm까지 앞으로 이동시킬 수 있도록 했다. 뒷좌석 모니터는 미러링 기능을 갖췄으며, 센터콘솔에 마련된 테이블을 통해 업무도 볼 수 있다.


국내 출시되는 뉴 7시리즈는 강력하고 효율적인 6기통과 8기통, 12기통의 가솔린 및 디젤 엔진 모델은 물론, 최신의 BMW e드라이브 시스템을 탑재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췄다. 가장 강력한 모델인 뉴 M760Li xDrive는 6.6리터 12기통의 가솔린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이 609마력에 달한다. 


뉴 750Li xDrive는 새로 개발된 4.4리터 8기통 가솔린 엔진을 탑재해 최고 530마력의 힘을, 뉴 740Li xDrive는 340마력의 힘을 발휘한다. 뉴 7시리즈의 디젤 라인업은 모두 강력하고, 효율적인 3.0리터의 6기통 디젤 엔진을 탑재했다. 뉴 740d xDrive와 740Ld xDrive는 최고출력 320마력, 뉴 730d xDrive와 730Ld xDrive는 최고출력 265마력의 힘을 발휘한다.


뉴 7시리즈의 PHEV 모델인 뉴 745e sDrive, 뉴 745Le sDrive는 직렬 6기통 가솔린 엔진과 고전압 배터리를 결합해 스포츠 주행 모드에서 최고시스템 출력 394마력의 강력한 힘을 발휘하며, 배터리만으로 최대 50~58km(유럽기준)까지 주행 가능하다. 


BMW는 뉴 7시리즈가 정교한 섀시 기술을 통한 안락하면서도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모든 모델에 전자제어식 댐퍼와 셀프 레벨링 기능이 적용된 2축 에어 서스펜션을 포함한 어댑티브 서스펜션을 기본 장착했다는 이유에서다. 750Li xDrive M Sport와 M760Li xDrive 모델에는 인테그럴 액티브 스티어링과 능동형 롤 안정화 기능을 갖춘 이그제큐티브 드라이브 프로 시스템을 더해 보다 날렵한 핸들링과 뛰어난 균형감을 제공한다.


주행 보조 시스템도 주목할 요소. 뉴 7시리즈 전 모델에 제공되는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시스템은 스톱&고(Stop & Go) 기능이 있는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뿐만 아니라 스티어링 및 차선제어 보조장치, 차선변경 경고, 차선이탈 경고, 측면 충돌방지 기능이 포함된 차선 유지 보조장치, 회피 보조, 측방 경고, 우선주행 경고 등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스티어링 휠의 LED 색상을 통해 주행 보조 시스템의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파킹 어시스턴트 시스템은 가속과 제동까지 조작해 더욱 정밀한 주차를 도와주며, 막다른 골목길 또는 주차장 등에서 최대 50m까지 별도의 핸들링 조작 없이 차량이 자동으로 왔던 길을 거슬러 탈출하는 후진 어시스턴트(Reversing Assistant) 기능도 포함됐다. 한편, 최신 컴포트 액세스 기능을 더해 키를 소지한 상태에서 차량 3m 이내에 접근하면 외부 라이트 점등, 1.5m 이내 접근하면 자동으로 도어 잠금이 해제된다. 도어 잠금이 해제된 상태에서 2m 이상 멀어지면 자동으로 도어가 잠긴다.


뉴 7시리즈의 가격은 뉴 730d xDrive, 740d xDrive, 745e sDrive 디자인 퓨어 엑셀런스 모델이 각각 1억 3,700만원, 1억 4,680만원, 1억 4,670만원이며, M 스포츠 패키지 모델이 1억 3,950만원, 1억 4,930만원, 1억 4,920만원이다. 롱 휠베이스 모델인 뉴 730Ld xDrive, 740Ld xDrive, 745Le sDrive, 740Li xDrive 디자인 퓨어 엑셀런스 모델은 각각 1억 4,800만원, 1억 6,290만원, 1억 6,210만원, 1억 6,200만원이며, M 스포츠 패키지 모델은 1억 5,050만원, 1억 6,540만원, 1억 6,460만원, 1억 6,450만원이다.


상위 모델인 750Li xDrive의 가격은 디자인 퓨어 엑셀런스 모델이 1억 9,700만원, 디자인 퓨어 엑셀런스 프레스티지 모델이 1억 9,850만원, M 스포츠 패키지 모델이 1억 9,800만원이며, 강력한 M 퍼포먼스 모델인 M760Li xDrive는 일반 모델과 V12 엑셀런스 모델 모두 2억 3,220만원이다.


글 안민희 기자(minhee@drivestory.co.kr)

사진 BM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