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쓰다, “우리의 생존은 운전의 즐거움에 달렸다”

일본의 자동차 제조사인 마쓰다는 분명 작은 회사다. 일본시장 점유율은 4%, 북미시장 점유율은 2%다.(2017년 기준) 그런데도 사람들을 열광하게 한다. 운전이 즐거운 자동차를

“아가, 눈물 뚝!”, 자동차 인형 만든 혼다

아이를 키우는 친구가 종종 하는 말이 있다. “우리 애는 자동차를 정말 좋아하나봐. 울다가도 차만 타면 잘 자더라고. 아빠가 운전을 잘하는 걸 아니까 안심하고 자는거지.” 그는 아

EU, 엔진차 추방 가속화

EU(유럽연합)이 자동차의 이산화탄소(CO₂) 배출량 감소를 위한 새로운 목표를 제시했다. 2030년에는 2021년의 95g/㎞ 대비 37.5%를 줄인 약 60g/㎞로 평균배출량을

토요타, 2019년 판매목표는 1076만 대

12월 17일, 토요타가 2019년 생산 및 판매 계획을 밝혔다. 목표는 2018년 예상실적 대비 2% 늘어난 1,076만 대. 2017년에 1,038만 대를 팔았고, 2018년에

중국, 머리를 숙이다… 미국산 자동차 관세 인하

12월 14일, 중국 정부가 미국산 수입차에 매기던 관세를 40%에서 15%로 낮출 계획을 밝혔다. 우선은 2019년 1월부터 3월까지의 한시적 정책이다. 하지만 의미하는 바는 크

자동차세 조정에 머리 아픈 일본

일본이 2019년도 세제 개정 대상에 자동차를 올렸다. 2019년 10월부터 소비세를 8%에서 10%로 상향 조정하면서, 이에 따른 소비 침체를 막기 위해 자동차세를 줄일 전망이다

유로 NCAP이 뽑은 2018년 가장 안전한 차

유럽의 자동차 안전도 평가 기관인 유로 NCAP이 2018년 차급별 가장 안전한 차를 뽑았다. 대형 오프로드는 현대 넥쏘, 소형 패밀리카는 메르세데스-벤츠 A-클래스가 2018년

야마하, 자동차의 꿈을 접다

12월 11일, 야마하가 2021년까지의 경영 계획을 발표했다. 모터사이클에 주력하며 사업 분야를 확장해 매출 2조 엔(약 19조 9,796억 원)을 달성하겠단 내용이었다. 그런데

포르쉐 디자인의 3가지 비밀

포르쉐의 일본인 디자이너 야마시타 슈이치(山下周一氏)가 일본 토요마 대학을 찾아 디자이너 지망생을 위한 강의를 열었다. 그는 메르세데스-벤츠에서 2006년에 포르쉐로 옮겨와 파나메

테슬라, GM 공장 인수하나

GM의 구조조정 실행을 앞둔 지금, 자동차 제조사들은 수읽기에 바쁘다. 저마다 이득과 손해, 기회와 위험을 계산하고 있다. 가령 신생 제조사에게는 기회일 수 있다. 비싼 돈을 들여

혼다, 내년 봄에는 전기 스쿠터 판다

혼다가 전기 스쿠터 PCX 일렉트릭의 실증 시험을 시작한다. 일본에서는 2019년 봄부터 기업 및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리스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혼다는 세계 시장에도 PCX

폭스바겐 코리아, 아테온 출시

12월 5일, 폭스바겐 코리아가 강남구 신사동의 ‘The Art:eon(디 아테온)’에서 새로운 프리미엄 세단 ‘아테온(The new Arteon)’을 출시했다. 아테온은